🖊 공대생 글쓰기 🖊/공대생 회고록

[2022 회고록] GoodBye 2022, Welcome 2023!

공대생 배기웅 2023. 1. 3. 00:45
반응형

2022년 상반기 회고

1월 :연합동아리 활동

2021년 3월부터 2022년 2월까지 대학생연합동아리 드림스타트에서 활동했다. 작년 하반기부터는 영상홍보 운영진으로 활동하면서 동아리 운영에 기여했다.
확실히 연합동아리는 연합동아리만의 특징이 있어 재미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재밌는 활동들을 할 수 있어서 정말정말 대학생활 내 소중한 경험으로 남는다.

 

2월 : 부산 여행

2월 말, 3월 개강을 앞두고 나 포함 사촌 5명과 같이 부산으로 여행을 갔다.
오미크론 확산 추세로, 부모님의 반대가 있었으나 수백 번(?)의 설득 끝에 허락을 받았다. 할머니의 100만원도 지원받아 풍족한 여행을 했다.

  2월 21일 2월 22일 2월 23일
점심 부산국밥 간장게장 김밥천국에서 라면으로 해장
관광1 부산국제영화제
부산 해안도로
블루라인파크
해변열차타고 청사로 관광
-
저녁 조개찜
피시앤칩스
치킨 -
관광2 더베이 101
숙소에서 휴식
숙소에서 휴식 -



총 2박 3일의 여행이었고 최소한의 외출을 하였다. 대부분 숙소에서 시간을 보냈지만 그럼에도 불가하고 상당히 재밌었다. 사촌들끼리 떠나는 첫 여행이었고, 행복하게 보냈다. 시간이 나면 또 가고 싶다.

 

3월 : 3학년 2학기 개강

총 6전공에 17학점을 들었다. 수강과목은 확률 및 통계(3), 산업공학실험(2), 파이썬프로그래밍(3), 산업정보화(3), 통계적공정관리(3), 공장자동화(3) 이렇게 6과목이다. 상당히 빡셀 것 같아 걱정했는데 생각보다는 힘들지 않아서 다행이었다.

과목명 (학점) 구분
확률 및 통계 (3) 전공필수
산업공학실험 (2) 전공필수
파이썬 프로그래밍 (3) 전공선택
산업정보화(3) 전공선택
통계적공정관리 (3) 전공선택
공장자동화(3) 전공선택

 

4월 : 중간고사 기간에 코로나 감염, 그리고 논문 작성

4월 19일 화요일에 파이썬프로그래밍 중간고사를 보고 그 다음날인 수요일에 목이 아파 병원에 가서 신속항원을 받았다. 자가키트에 희미하게 두 줄이 떴고 귀가조치를 받게 되어 바로 본가로 내려가 1주일 동안 격리를 했다.

격리하는 동안 맘놓고 쉴려 했지만 논문 작성을 위한 실험 때문에 계속 밤샘코딩을 했다. 당시에는 힘들었는데 지금 되돌아보니 그 때 좀 무리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동질적 특징을 이용한 견고한 멀티모달 분류 모델

 

5월 : 2022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KCC2022) 논문제출 및 accept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동안 작성한 논문을 한국정보과학회에 제출하였고, 한 달 뒤쯤 논문이 accept 되었다는 결과를 받았다.

 

5월 : 데이콘 주최 딥러닝 알고리즘 대회 출전

인하대 중앙동아리인 빅데이터동아리 인빅의 딥러닝프로젝트 팀에 들어갔다. 4인 1팀으로 활동하였으며 데이콘에서 주최하는 Computer Vision 이상치 탐지 알고리즘 경진대회에 참가하였다. 5월 2일부터 5월 13일까지 총 12일 동안 참여하였다.


뿌듯한 성과를 낸 경험도 있었지만 아쉬운 점, 배운 점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정리해서 올릴 예정.

 

6월 : 기말고사 및 종강. 계절학기 시작

6월 12일 기말과제를 제출하였고 3학년 2학기를 종강했다. 종강하자마자 프로네시스세미나 하계 계절학기 과목을 수강했다. Pass/Fail 과목이라 부담이 상당히 덜했다.

 

7월 : 제주도 여행 및 한국정보과학회 컨퍼런스 포스터세션 발표

한국정보과학회 학회 발표를 위해 6월 29일부터 5박6일동안 제주도로 갔다. 발표는 7월 1일이었으며, 학회날을 제외한 나머지 날에는 제주도 서부 쪽(애월, 중문)으로 여행을 갔다.

 


총 5박6일간의 일정을 정리해보았다.

  6월 29일 6월 30일 7월 1일 7월 2일 7월 3일 7월 4일
점심 흑돼지 김치찌개 전복 뚝배기 ICC 컨벤션센터 중식 갈치조림 연돈 돈까스 활전복 순두부찌개
관광1 도두봉 9.81파크 학회 발표 천제연폭포
중문관광단지
색달 해수욕장
용두암 비행기 타고 김포공항으로
저녁 흑돼지 제주고기국수
돔베고기
보말칼국수
흑돼지 수육
노랑통닭 + 맥주 이자카야
- 크림짬뽕
- 꼬치
-
관광2 도두동 무지개 해안도로 중문관광단지 구경
학회 발표 준비
휴식 휴식 공항 근처 구경 -



제주도 여행하면서, 그리고 학회에서 다른 사람들의 발표를 보면서 여러 지점에서 새로운 것들을 느꼈다.

우선 제주도를 혼자 여행하면서 나는 빡빡한 계획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큰 틀을 잡아 놓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즉흥적으로 하는 일에 더 익숙하다. 그러기에 안정적이지는 않지만 임기응변에 비교적 능하며, 매 순간순간마다 새롭고 자극적인 것을 즐기고 더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학회를 하면서는 같은 분야의 사람들과 대화한다는 것의 기쁨을 느꼈다. 개인적으로 포스터 발표를 마치고, 다른 팀들의 발표 포스터를 보면서 소통을 했다. 궁금한 점은 물어보고 새로운 것을 깨닫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서로 살아온 환경도 다르고 생각하는 방식도 다른 사람들이 딥러닝이라는 분야 안에서는 동질되는 것을 느끼면서 정말 신기했고 앞으로 공부를 하는 이유가 단순 스펙이 아닌 이런 소통을 위해서일 수도 있겠음을 느꼈다. 그러기에 보여주기 식의 공부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공부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더 나아가 해회에 나가 외국인들과 같이 이야기를 해본다면 이런 짜릿함은 2배 3배가 될 것 같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학부생/주니어논문경진대회 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우수상 수상

 

7월 : 해외 학회 ICDATA 컨퍼런스 영문 논문 제출

한국정보과학회에 제출했던 논문을 바탕으로 보완하고 발전시켜서 해외 컨퍼런스인 ICDATA에 제출하였다. 제출하고 논문이 accept되었다는 메일을 받았다.

Bimodal Classification with CNN and Sequence Models

ICDATA는 International Conference Data science로, CSCE 2022에 속해 있는 학회이다. 생각보다 심사위원의 리뷰가 긍정적이라서 놀랐다. 본 연구를 더 발전시키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도 있겠음을 느꼈다.


2022 하반기 회고

8월 : 여수 여행

동기와 같이 8월 18일부터 8월 19일까지 1박2일동안 여수로 여행을 갔다 왔다. 총 1박 2일간의 일정을 정리해보았다.

1박 2일 간의 여수여행

 

  8월 18일 8월 19일
점심 이순신 수제버거 갓김치 김밥, 간장게장 김밥
일정 1 아르떼 뮤지엄 전망대, 자전거타고 오동도
저녁 삼합 -
일정 2 자전거타고 여수 한바퀴.
(여수 엑스포 -> 이순신대교 -> 낭만포차 -> 전망대)
-

 

8월 : 7번째 학기 개강

나의 4학년 1학기가 열렸다. 총 14학점을 들었으며 금융에 대하여 더 공부해보고 싶어 글로벌금융학과에 "리스크관리", 그리고 통계학과에 "금융통계"를 들었다. 그 외 의사소통 영어, 공학통계, 테니스, 물리학실험을 수강하였다.

과목명 (학점) 구분 소속 학과
리스크관리 (3) 일반선택 글로벌금융학과
금융통계 (3) 일반선택 통계학과
의사소통영어 (3) 교양필수 프론티어학부
공학통계 (3) 전공선택 산업경영공학과
테니스 (1) 교양선택 체육교육과
물리학실험 (1) 교양필수 해양과학과

 

10월 : 2022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 (KSC2022) 논문 제출 및 accept

나의 네 번째 논문 작성을 완료하였다. 제목은 "Noise와 Corruption을 이용한 디퓨전 생성모델의 성능 분석"이다. 여름과 달리 이번에는 Oral 세션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제출하였고 Accept이 되었다. 학회에서 받은 피드백 자료를 바탕으로 보완하여 최종본을 제출하였다.

Noise와 Corruption을 이용한 디퓨전 생성모델의 성능 분석

 

Oral Session Accept

 

11월 : 블록체인 양성교육

금융에서 다루는 분야 중 하나인 블록체인에 대하여 더 공부하고 싶어 블록체인 전문인력 기초과정 양성교육을 수강하였다. 금 채굴을 기반으로 하는 블록체인의 원리와 구현 방식 그리고 역사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배우고, NFT(ERC-721)을 직접 발행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블록체인에 대해 배웠다. 기회가 된다면 직접 파이썬으로 구현하여 보다 더 깊게 배워보고 싶다.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교육 수료증

 

12월 : 기말고사 및 종강

12월 9일 마지막 시험을 보고 종강을 하였다. 이로 인해 나의 7학기가 끝났다. 한 학기를 다니면서 과목별 느낀점은 다음과 같다.

리스크관리 : 기초지식이 없어서 너무 어렵게 공부했던 과목.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이 과정을 코딩으로 구현하면 정말 차별화된 경영학과 학생이 될 수 있어요. 금융지식을 공부하면서 코딩까지 한다면 나중에 큰 메리트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하셨다. 이 말을 듣고 금융과 코딩, 더 나아가 인공지능을 열심히 공부해서 여러 분야에 발을 걸치게 된다면 나의 가치를 더 올릴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금융통계 : 수업내용 자체에 대해서 말하자면 정말 재미있었다. 금융 파생상품, 그리고 여러 금융전략들을 배우면서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었다.
공학통계 : 아쉬움이 많이 남았던 과목. 이 과목을 통해 (1) 기본에 더 충실해야 할 것, 그리고 (2) 시험공부는 끝까지 붙들고 놓지 말아야 할 것 두가지를 배울 수 있었다.

12월 : 2022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 (KSC2022) 오랄세션 발표

원래는 12월 21일부터 23일까지 총 2박 3일로 일정을 잡았다. 22일 오후 1시에는 학회 발표가 있었으며, 22일 오후를 제외한 나머지 21일 23일에는 제주도를 여행하기로 했었다. 그런데 눈보라와 바람으로 인한 악기상으로 예상치 못한 결항을 맛보게 되었으며 강제로 26일까지 5박 6일 제주도 여행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악기상으로 밖에 잘 나가지를 못함..)

여기저기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었던 여름 KCC 학술발표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내 발표하는데에만 전념하였다.

예상치못했던 5박 6일간의 제주도 여정


5박 6일 간의 일정은 다음과 같다. 표를 보면 동문시장에서 3번이나 식사를 해결한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만큼 정말 맛있었다..

  12월 21일 12월 22일 12월 23일 12월 24일 12월 25일 12월 26일
점심 - 라마다 호텔에서 점심식사 보말 칼국수 BHC 뿌링클 반마리 + 치즈볼 김치전골  
일정 2 숙소 도착 및 휴식 학회 발표 또 다른 숙소 도착 및 휴식 휴식 학교 후배와의 만남 비행기 타고 김포공항으로 고고
저녁 생삼겹 및 흑돼지 미친부엌
- 크림짬뽕
- 고등어 회

동문시장
- 랍스타 버터구이
- 딱새우 회
동문시장에서 랍스타 버터구이, 전복 게딱지, 김치말이 삼겹살 등등.. 이자카야 (일도가공) 동문시장에서 랍스타 버터구이, 전복 게딱지, 김치말이 삼겹살 등등.. -
일정 3 학회 발표 준비 휴식 영화 관람 영화 관람 휴식 -

 


느낀점 및 2023년 계획

2022년을 되돌아보면 뭔가 뿌듯하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다. 불안하기도 하였지만 지금와서 작년 한 해를 돌아보니 크고 작은 성취들이 생각나 만족스럽다. 
작년 한 해를 디딤돌로 삼아 2023년에는 아래의 목표를 세우고자 한다.

 

1. 스펙

1.1 탑 컨퍼런스 논문 accept

탑 컨퍼런스에 논문을 등재하고 싶다.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보니, 지금까지 썼던 논문의 수준과는 정말 다르다. 지금까지는 보고서나 과제를 꼼꼼하게 작성해서 제출했다면 이번에는 하나의 작품을 조각하는 것 같다. 

 

1.2 인턴 및 컨택 성공

금융 인공지능을 공부하고 싶다. 현재 인공지능, 딥러닝을 공부하고 있지만 전부터 전공 과정에서 배운 내용에 결합시켜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고, 산업공학의 여러 분야 중 경제 및 금융 분야에 흥미가 생겨 접목을 시켜 공부하고 싶어졌다. 관련 연구실을 탐색하고 컨택하여 내가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 더 깊게 공부하고 싶다. 


2. 공부

2.1 인공지능 분야

현재 내가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는 주로 Tensorflow, keras이다. 딥러닝을 처음 배우는 입장에선 쉽지만 사용하다 보면 불편한 점이 상당히 많다. 내가 `Prefetch Dataset`등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데이터 타입이 꽤 있으며 Tensorflow 1.x 과 Tensorflow 2.x의 차이가 너무 심해 때론 구글링이 의미가 없어지기도 한다. 더불어, 최근들어 논문 구현은 Pytorch로 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얼른 Pytorch를 공부해서 체화시켜야 할 듯하다. 

강화학습 또한 공부하고 싶다. 자세하게 공부하지는 않았지만 금융 인공지능을 다룬 논문을 보니 강화학습을 꽤 사용하는 것처럼 보인다. 저번 학기에 강화학습을 들었을 걸 하는 후회도 생기지만 지금이라도 얼른 공부해서 금융인공지능을 깊게 공부해보고자 한다. 

 

2.2 금융분야

금융에는 정말 많은 분야가 있다. 리스크 관리나 파생상품, 자산운용 등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 그 중 자산 운용에 대해 깊게 공부하고 싶다. 내가 개인적으로 공부할 수도 있고 부분등록을 해서 자산운용을 공부할 수도 있다. 어떻게 할지는 2월 정도에 결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7월에 있는 자산운용사 자격증 시험도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2.3 영어 및 제2외국어 분야

이번 방학에 토익에서 고득점을 하고 싶다. 그리고 일본어 또한 공부해서 제2외국어 실력을 키우고 싶다. 

 

 

 

728x90
반응형